[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이미지
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Django Python Atom ] 개발 또는 연습을 위한 Django 초기 환경 구축 (Python + Django + Atom)

  • Python 설치



   
  • Atom 다운로드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Python 코드 입력시 자동 시켜주는 패키지 autocomplete-python



django의 코드를 자동 완성 시켜주는 패키지 atom-django



   패키지는 기본코드를 실행 할 수 있게 script 패키지를 설치 해 준다.

  • 명령 프롬포트 실행
  • pip 설치
1
pip install virtualenv
cs
  • pip 업그레이드
1
python -m pip install --upgrade pip
cs
  • 가상 환경(virtualenv) 설치
፠디렉토리는 어디를 정하건 상관 없지만, 찾기 쉽게 현재 사용하고 있는 Python의 디렉토리에서 명령어를 사용했다.



1
python -m venv myvenv
cs
፠ virtualenv는 python에서 제공해주는 프로젝트별로 독립된 가성 환경을 만들어주는 툴이다.
독립된 가상 환경이 필요한 이유는 다운로드 한 Python 라이브러리들의 충돌을 막기 위함이다. 

즉, virtualenv가상 환경을 이용하면 Python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에 저장하는 것이 아닌
별도의 개발 환경에 설치하므로 다른 Python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Django를 사용함에 있어 가상 환경을 사용하는 것은 필수는 아니다.
다만, 이로 인한 다양한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라이브러리 충돌은 생각해야 한다.

가상 환경에서 개발 할지, 그냥 할지는 각 개발자들의 몫이다.
  • 가상 환경 실행

빨간색 박스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가상 환경 실행 성공
  • 가상 환경에 django 설치

1
pip install django
cs
  • 가상 환경에 새로운 django 프로젝트 생성


1
2
django-admin startproject start_django
django-admin startproject [project name]
cs
፠프로젝트 저장 위치는 현재의 디렉토리에 start_django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된다.
위의 사진의 경우 c드라이브에 start_django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을 것 이다.


  • 가상 환경에 django 서버 가동
1
python manage.py runserver
cs

위의 사진과 같이 루프백 IP가 출력 됐다면, 서버 가동에 성공한 것 이다.

자신의 브라우저를 실행해 해당 아이피로 접속해 보자.



자신의 브라우저에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됐다면, 기본적인 환경 설정은 끝났다.

이 후 부터는 각자 목표에 맞게 프로그래밍을 하면 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 Web ]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Web Application Architecture)

[ Web ] 웹 애플리케이션? 웹 사이트?(Web Application? Web Site?)

[ Web ] 서버 사이드(Sever Side) ?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 1 [서론,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