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이미지
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생각 ] 가치에 대해


오늘은 예전에 저장 해놓은 것을 보고 갑자기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고 싶어졌다.
그래서 가치에 대해 내 과거를 되돌아 보며 써보려고 한다.



어릴적에는 내가 어떤 것을 판단할 때, 물건에 가치에만 놓고 판단했다.
여기서 가치란 돈이다.

예를 들어 내가 군대에서 돈을 모아서 산 vita는 33만원이 였다.
단지 그 물건은 돈 33만원의 가치이구나 정도만 생각했다.

대학교 3학년 때는 어떤 것을 판단할 때,
나에게 필요한가 없는가에만 놓고 판단했다.
여기서 가치란 내가 어느 정도 원하는 정도다.

예를 들어 내 커리어적 목표에서 내가 외국에서 일하고 싶다는 가치는
나에게 있어서 매우 크다.

한국에서는 배울 수 없는 문화, 사람들의 생활 방식, 그 나라에서
밖에 나타나지 않는 문화적 차지 등등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로 부터 얻을 수 있는 경험에 따른
나의 내적으로나 외적의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내 외국에서 일하는 것은 나의 꿈이기도 한 "진정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나 "소프트웨어 아키텍터"를 이루기 위해 해외에서의 경험은 나의 미래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할 것이라고 생각 했기 때문이다.

그 것을 위해서라면 어느정도 희생해도 좋다고 생각 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가장 많이가지고 있었던 리소스인 시간 사용함으로써
그 기회를 얻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조금 바뀌었다.

요즘에는 어떤 것의 가치를 판단할 때,
그것이 다른사람에게 얼마나 가치가 있느냐에 따라 판단하기 시작했다.

예를들어 내가 어떤 공부를 한다고 했을 때,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느냐에 대해 생각을 한다.

지금 내가 VBA에 대해 공부 하고 있는데,
예전이라면 공부하지 않았을 것 이다.

왜냐하면 언어 자체에 매력이 없을 뿐더러, 나에게 가치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공부를 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것을 배움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부여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설계서를 작성 할 때는 물론, DB의 값을 가져 올때,
DB에 삽입, 수정, 삭제 할때도 많이 쓴다.

따라서 내가 VBA를 다를 줄 알면, VBA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해당 코딩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내가 해줄 수도 있다.

즉, 나는 VBA를 배움으로써 나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나의 대부분의 행동은 이 가치를 남에게
얼마만큼 부여해 줄 수 있느냐에 따라 갈릴꺼 같다.

아마 나이를 더 먹다보면 이 가치도 바뀔 지도 모른다.

만약 결혼을 하게 된다면 가족이 가장 큰 가치가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앞으로 가치가 변하건 변하지 않건 간에
이제는 나를 위한 가치가 아닌 남을 위한 가치가 될 것은 틀림 없을 것 이다.

                                                                           2019/7/28
                                                                   역 근처 스타벅스에서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 Web ]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Web Application Architecture)

[ Web ] 웹 애플리케이션? 웹 사이트?(Web Application? Web Site?)

[ Web ] 서버 사이드(Sever Side) ?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 1 [서론,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