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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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Web ] 세션(Session)과 쿠키(Cookie)에 대해

세션(Session)과 쿠키(Cookie)에 대해


알다시피 웹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정적일 수 밖에 없다.

웹 기술에서 동적인 것들은 
마치 동적인것 처럼 보일 뿐 이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서버로 부터 HTML라는 
태그로 구성된 것들을 받고
이를 표시해주는 것이 브라우저이기 때문이다.

동적 웹 기술은 이러한 정적 페이지에
애플리케이션을 올리는 것 뿐이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최근 주로 사용되는 동적 웹 기술의 대부분은
앱 서버(Application Server)에서 이를 처리해 준다.

이런 기술 중 가장 노골적으로 
정적인 페이지에 애플리케이션을 올리는
Adobe Flash는 이제 2020년을 끝으로 역사속으로 사라질 예정이다.

이러한 주제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에 대한 나의 에세이를 참고하길 바란다.

이러한 페이지들의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세션(Session)과 쿠키(Cookie)이다.

세션은 둘째치더라도
쿠키는 다소 익숙할 수도 있다.

최근 웹사이트에 처음 접속하게 되면
웹사이트 이용시 쿠키 이용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동의를 하느냐고 자주 물어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세션은 안전하고 
쿠키는 보안에 취약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꼭 그렇지 만도 않다.

그러한 악명과는 다르게
생각보다 수 많은 웹사이트에서 
쿠키를 사용하고 있다.

쿠키와 세션의 차이는 크게
클라이언트에만 정보를 저장하느냐,
서버와 클라이언트에 정보를 저장하느냐로 나눌 수 있다.

세션 쿠키(Session Cookie)와
영구 쿠키(Persistent Cookie)에 대해


최근에 들어서는 세션 쿠키(Session Cookie)와
영구 쿠키(Persistent Cookie)라는 개념이 보이는데 

세션 쿠키(Session Cookie)는 
임시 쿠키 파일로 브라우저를 닫을 때 지워지는 쿠키이다.

그렇기 때문에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할 경우
동일한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브라우저를 닫지 않는 한
동일한 정보를 웹 사이트에서 요구하지 않는다.

세션 쿠키를 사용한다면 
웹 쇼핑 사이트에서 쇼핑 바구니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반대로 영구 쿠키(Persistent Cookie)는
브라우저를 닫아도 지워지지 않는 쿠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쿠키에 대한 인식이 
이 영구 쿠키에 해당된다.

영구 쿠키는 수동으로 삭제하거나 
파일내에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삭제되는 쿠키이다.

영구 쿠키를 사용하게 되면 
나중에 웹페이지를 방문할 시에 
다시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이외에도 언어 선택, 책갈피 또는 
즐겨 찾기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영구 쿠키와 세션 쿠키는 
웹 브라우저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다만 그럴 경우
웹 페이지에서 유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한될 수 있다.

그렇다면 세션과 쿠키
어느 쪽을 사용해야 할까?


물론 이런 질문을 누군가에게 한다면 
보통 세션을 사용해야 한다고 이야기할 것이다.

왜냐하면, '안전'해보이니깐 말이다.

중요한 정보를 남긴다는 것은 리스크가 큰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웹에서 항상 생각해야만 하는 것은
절대 대다수의 클라이언트를 
소수의 서버가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서버의 상황을 고려해서 
세션과 쿠키를 유연하게 사용해야 한다.

물론 이런 서버를 운용하는 입장에서는 
다소 쿠키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페이지의 정보를 저장할 때,
정확히는 세션과 쿠키를 사용하려고 할 때

두 가지 정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첫째, 해당 데이터를 꼭 숨길 필요가 있는지

둘째, 애플리케이션의 서버의 리소스는 충분한지

이 두 가지를 충분히 고려하여
세션과 쿠키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컨데, 시스템에 모든 사항에 대해 세션 처리를 하게 되면
실행할 때 마다 서버는 작은 범위라도 
세션 유지에 많은 메모리를 할당할 수 밖에 없고
단순히 유지만 하는데 서버는 힘겨워 할 것이다.

이것이 쌓이고 쌓인다면 결국 서버는 다운이 되는 것 이다.

이는 메모리 할당이 자유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메모리 할당 후 할당 해제 처리 코드를 넣지 않아 오버플로우가 발생하거나
상황에 따른 적절하지 않은 객체/함수/메소드 반복 사용에서 나타나는 
오버플로우 또한 마찬가지 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가비지 컬렉터를 사용함으로써
메모리 할당/해제를 차단, 
웹 시스템은 쿠키를 사용함으로써 단점을 보완했다.

여기서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것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메모리 할당, 해제의 유연함과 
그로 인한 최적화를 포기할 수 밖에 없으며
웹 시스템은 보안 리스크를 떠 안게 되는 것 이다.

결국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개발자 본인이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단순히 쿠키/세션 문제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담당하는 시스템에서 
꼭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는
훌륭한 솔루션 개발자라면 이미 알고 있을 것 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 생각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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