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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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assy - Technology, IT, Web ] 비지니스 로직(규칙, 층) 과 프레젠테이션 로직(규칙, 층) 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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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개발을 하다 보면
쉽게 볼 수 있는 개념들을 꼽으라면
비지니스 로직과
프레젠테이션 로직 이 둘이 아닐까 한다.
물론 Web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개념들이다.
이러한 개념을 Web쪽에서 자주 사용하다보니
그렇게 느끼는 것 뿐이다.
어쨋든
이러한 비지니스 로직과 프레젠테이션 로직에 대해
그리고 정의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매우 드문 것 같다.
왜냐하면
사실 몰라도 되기 때문이다.
개발자로서
그리고 프로그래머 로서 몰라도
코딩을 하는데에는 지장이 없다.
하지만 단순히 코딩이아닌
더 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즉, 엔지니어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당연히 이러한 개념에 대해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로직과 프레젠테이션 로직이 무엇이며,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어떤 개념이 좀 더 정확한지에 대해
이야기 해봐야 한다.
그래야 서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져서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전에도 말했다시피
IT 용어는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고
나중에 개념화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누군가가 명확하게
정의를 알려주는 사람은 사실상 없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코딩을 하느라 바쁘기 때문에,
그리고 모여서 이러한 정의를 내리고
하는데에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비교적 떨어지기 때문에
개념에 대해 확실하게 정의가 내려지기 힘들다.
모인다고 하더라도 소수 일부의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그런 자리에서 내려진 결론에
큰 힘을 받기는 힘들다.
그렇게 애매모호한 상태로 개념을 냅두게 된 결과가
지금의 상태라고 생각한다.
그런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글을 쓰는 것, 단 하나 뿐이 아니겠는가?
글을 씀으로써
나의 의견을 표출하는 것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의 에세이 주제는
비지니스 로직과 프레젠테이션 로직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비지니스 로직(규칙, 층)에 대해
먼저 비지니스 로직에 대해
그리고 그에 관련된 규칙과 층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우선 우리들 모두의 위키 영문판을 참고 해보자.
위키피디아에서는 비지니스 로직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한다.
비지니스 로직(Business Logic) 또는 도메인 로직(Domain Logic)은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만들고 저장하고 바꿀 것인지에 대한
비지니스 규칙(Business Rules)을 인코드(Encodes) 한,
소프트 웨어 안의 프로그램의 한 부분이다.
Business logic is teleological (concerned with how to achieve an objective) while domain logic is ontological (what exists, or the object model that's used to reason with)
이 글은 웹 애플리케이션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나의 블로그의 3가지 포스트인 본 글인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유형 , https://nitro04.blogspot.com/2020/01/web-types-of-web-application.html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아키텍처의 정의 및 유형 https://nitro04.blogspot.com/2020/01/web-types-of-web-application-server-and.html 이 3가지의 포스트 중 순서 상으로 첫 번째 포스트로서 가장 큰 틀에서 웹 애플리케이션를 바라보는 글이다. 이 포스트 만으로도 대략적인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이해가 가능하다고 생각되나, 나머지 두 포스트도 참고한다면 더욱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며 기대하고 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정의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란 무엇인가? 웹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 (Web Application Architecture) 는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을 유지하는 소프트웨어를 구조화 한 것을 말한다.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사용할 때는 사용자 , 개발자, 소프트웨어 제품 소유자 의 요구 사항을 고려해봐야 한다 . 사용자 는 일반적으로 책갈피나 좋아요/싫어요 등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에 있어서 기능의 유용성에 , 개발자 는 성능 , 기술, 확장성 및 개발 속도에, 소프트웨어 제품 소유자 (Software product owner, 일반적으로 회사 ) 는 하드웨어 , 유지 관리 , 네트워크 인프라 및 보안에 집중되어 있다 . 따라서 이 요구에 따른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기본을 이해하려면 웹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 웹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 인터페
이쪽 공부를 하고 있거나 개발자로서 일을하다 보면 서버 사이드(Server Side)나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 개발자가 아니거나 주니어라면 생각보다 제대로된 직감을 가지기는 힘들 것이다. 그런 느낌을 받는다면 당연한 것이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세상의 모든 것을 아는 사람 또한 없을 것이다. 사실 웹 프로그래밍에서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는 엄청난 큰 의미를 가진다. 어느쪽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프로젝트의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에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쪽에 중심을 두기는 하지만 5G를 눈앞에 두고 있고, AI가 발전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그래도 제대로된 직감을 가지고 가야 대비할 수 있지 않겠는가? 평소 같으면 큰 그림을 그리고 작은 그림으로 가는 방식으로 갔었겠지만 좀 더 쉽게 직감에 도달하기 위해 이번에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가보기로 하겠다. 웹 브라우저가 차지하는 메모리 어떤 사람은 평소 이런 의문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왜 웹 브라우저는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지? 라는 생각이다. 내가 이 작업을 하고 있는 시점에 총 6개의 브라우저가 열려있는데 총 메모리는 240.4MB 나 사용하고 있다. 단순히 탐색만 했을 뿐인데 이렇게 많은 메모리를 차지한다는 것은 조금 이상하지 않은가? 웹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의문이다. 이상할 수 밖에 없을 것 이다. 하지만 Web 개발자에게는 어느 정도 이에 대한 직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현재 Web쪽에 무거운 처리는 대부분은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로 작업하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처리 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차례대로 설명하기로 하겠다.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란?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정확한 정의는 알 수 없다. 아마 사람들마다 이야기가 조금 다를 것이다. 나는 그 이유에 대해 IT의 기술들은 대부분 필요에 의해 먼저
이 글은 아래의 링크의 https://nitro04.blogspot.com/2020/01/web-types-of-web-application.html 이전 포스팅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유형」 의 다음 글로 이에 좀 더 깊은 추상화인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아키텍처의 정의 및유형」 에 관한 이야기 이다. 글을 읽기 앞서서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의 유형」 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고 있다면, 좀 더 서버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될 것이라 생각된다. 어쨋든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아키텍처의 정의 및 유형을 살펴보기 전에 현재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아키텍처의 큰 틀을 차지하고 있는 서버 프레임 워크의 역사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역사라고 해봤자 그렇게 거창한 것은 아니며 고작 20년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개발자로서는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이제 현재 Web Framework의 역사를 한번 살펴보자. Web Framework의 역사 물론 여기서 왜 프레임 워크의 역사를 봐야하느냐며 빨리 본론으로 넘어가라고 속으로 외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역사를 보고 인과 관계를 확실히 해야 왜 이러한 아키텍처들이 생성되었는가에 대한 직감이 확실히 잡힐 수 있고, 아키텍처들에 이해가 한 층 더 깊어 질 것이다. 조금 다른 이야기이지만, 서양 역사를 바라볼 때 흔히들 '산업혁명 전과 산업혁명 후로 나뉜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와 동일하게 나는 웹 프레임워크의 역사를 'Sping 전'과 'Spring 후'로 나누고 싶다. 이유는 간단하다. Ruby on Rlias + Ruby, Spring + Java, Python + Django 등과 같이 묶여진 것도 사실 Spring의 등장으로 웹 IT 업계에서 실제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나는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영향이 먼 나라 한국 IT업계에 까지 미치게 된것과 현재 Java Web F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