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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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프로젝트 BEP ] 제 3장 : 시스템 설계 ③ - 결론



우리는 앞서 간단한 계산기를 설계 해보고
실제 Java로 구현해 보았다.

당연히 실제 엔터프라이즈 급 애플리케이션의 설계도를
하나의 큰 사진으로 담아 펼치면 이보다 클 것이다.

하지만,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할 경우 
큰 애플리케이션 안의 작은 클래스, 메소드, 함수등을 개발하게 되는데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할 경우에 계산기 설계와 크게 다르지 않다.

요는 고작 계산기 설계를 했다고 풀 죽을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 매체에서는 
천재 프로그래머가 있고, 
이런 천재 프로그래머가 하나의 큰 애플리케이션을 
혼자 만드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이는 현실에서는 보통 불가능한 이야기 이다.

물론 가능하기는 하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즉, 가능하다고는 할 수 있지만
시간적인 부분에서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한 공간에 모여서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한 공간에 모여서 일하는 사람들이 
우둔하고, 머리가 좋지 않기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정반대이다.

영화는 영화고, 현실은 현실이다.

영화와 현실을 착각하지 말기를 바란다.

결론

시스템 설계의 첫번째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는 시스템 설계가 필요하다.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프로젝트는 역할 분담이 정해져 있으며
프로그래밍은 그 중 한 프로세스일 뿐이다.

좀 더 정확히는 당신이 IT업계에서 안에서 
가치를 증명하고 싶고, 
가치를 증명함에 따라 더 많은 사회의 몫을 얻고 싶다면
(한 가지는 확실히 하자.
더 많은 사회의 몫을 얻기 위해 가치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

즉,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꿈꾼다면 
시스템 설계는 배워야함이 옳으며 배움과 동시에 
계속 해서 작성해보며  자신만의 설계 방식을 찾는 것이 좋을 것 이다.

물론 자신은 지금 상태에 만족하며
더 나아가고 싶지 않다면 배우지 않아도 된다.

전혀 창피한 것이 아니고, 잘못된 것도 아니다.

굳이 IT업계가 아니라도 
그런 사람은 이 세상에 많으며,
삶을 살아가는 한 가지 방식 중에 하나이다.

다만, 배움과 고찰 및 성찰을 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지 않은데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가치를 이해해주길 바라며,

좀 더 많은 사회의 몫을 원한다면
이는 창피해야만 하며, 잘못된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할지에 대해서는 
각자의 몫이다.

그 선택에 부정하거나 비난할 권리는 
그 누구에게도 없다.




2020.09.30 제 3장 시스템 설계 초안 작성 및 개행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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