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 개발자의 미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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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올해도 반쯤 지나 뜨거운 여름이 다가왔다. 굉장히 빠르게 지나간듯한 느낌이 드는데  아마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렇게 나쁜 신호는 아닐 것 이다. 괴로운 시간이였다면, 1초가 1년 같이 느껴졌을테니 말이다. 더위에 매우 약한 나에게 있어서는 지옥과 같은 시기이기도 하지만 늘 그렇던 것 처럼 에어컨 덕분에 어찌저찌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어쨋든, 이번에는 저번의 에세이 주제,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  과연 개발자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한다. 어쩌면 모두가 인식하고 있듯이 지금 2025년 현재,  꽤나 중요한 시기에 직면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생성AI의 발전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실제 업무에서도 빠르게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자에게 있어서 가장 두려운 점은  당연히 생성AI에 의해 개발자가 대체될 것 이라는 두려움일 것 이다. 이는 개발자에게만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말이다. 아마 필드에서 나와 같이 일하고 있거나  개발자로서 직업을 가지려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볼법한 주제라 생각 한다. 물론 미래가 정확히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생각을 함으로써 몇 가지 힌트는 얻게 될지도 모르니  만약 얻게 된다면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조금이나마 올바른 쪽으로 돌릴 수 있을 것 이다. 이 글을 끝맽을 때는 조금이라도 힌트에 도달하기를 바란다. 과거의 역사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역사를 보는 것 이다. 물론 이러한 역사를 해결책을 찾는거에 대한 전제조건은  우리가 '구 인류'라는 전제조건이 있었을 때 의미가 있다. 그러니깐 현대인도 기원전 8세기의 고대 로마인도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예컨데...

[ 프로젝트 BEP ] 제 3장 : 시스템 설계 ①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해

 


이전 글에서 시스템 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기에 

이제 본격적으로 시스템 설계에 대해 
그리고 유용한 도구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에 대해


늘 그렇듯이 먼저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자.



우리들의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UML은 시스템 설계를 시각화하는 표준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는 
범용적(a General-purpose)이고, 개발적(Developmental)인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이다.


위와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수 많은 모델링 언어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다소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최신 버전은 

공식 페이지에 따르면 2.5.1 버전이 최신으로 보인다.

UML에 대한 사양서는 공식 페이지인
위의 링크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UML의 일부분 이기 때문에 
이렇게 살짝만 언급하고 넘어가기로 하겠다.

UML Diagram에 대해


UML에서는 설계 도구인 다이어그램(Diagram)을 표준으로서 제안한다.

UML의 다이어그램을 
구조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구조적 UML 다이어그램(Structural UML diagrams)과 
상호 작용 측면을 나타내는 동작 UML 다이어그램(Behavioral UML diagrams)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은 
구조적 UML 다이어그램 중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에 대해


물론 어떤 사람은 수 많은 다이어그램 중 
어째서 클래스 다이어그램만을 이야기 하는가에 대해
궁금할지도 모르겠다.

그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언어에는 
객체지향형 패러다임이 녹아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프로그래밍 측면에서만 본다면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가장 뛰어나다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현재 많이 이용되어지고 있는 언어들,
그러니깐 C계열, Java, Python등등 

모두 이 Class 형태를 지원하고 
기반으로 코드가 작성되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다음 패러다임일지도 모르는 
Go와 같은 언어를 논외로 치자면 말이다.

따라서 지금의 패러다임만 놓고 본다면
여러 설계 다이어그램 중 하나만 배워야 한다면
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꼽고 싶다.

하지만, 내가 대부분의 글에서 언급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나의 방법이, 나의 생각이 
결코 '진리'가 아님을 또 다시 강조하고 싶다.

나는 한 가지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 뿐이며,
이것이 무조건 옳다고 주장할 생각은 없으며
심지어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글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자신에게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과감히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며,
넘어 갈 수 없다면 이에 대해 자신의 직감을 넣어 생각해보길 바란다.

그렇다면 이제 다음 글부터 본격적으로
UML 다이어그램 중 Class Diagram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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