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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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드디어 끝이 보이는 듯 싶다. 최근에 회사의 망년회를 끝내고 이래저래 회식이 늘어나는 듯 하다. 지금 시점에서는 개인적인 스케쥴도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여유롭게 연말을 즐기며 올해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비교적 최근에 이사한 곳 근처의 스타벅스가 대학 병원 안에 있고 근처에 공원이 있어서 그런지 개를 대리고 산책하는 노인이나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 눈에 띄게 보인다. 꽤나 좋은 곳으로 이사한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드디어 미루고 미루었던 이직을 하였고  그 이후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니  분명 안좋은 일도 있었지만 만족할 수 있는 해를 보내지 않았나 싶다. 내가 도달하려고 하는 곳으로 가려면 아직 갈길이 멀지만  궤도에 오른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면 큰 성과 일 것 이다. 어쨋든 이직하고 많은 일들을 맡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나는 의도적으로 Chat GTP를 활용하고자 하였고 몇 가지 직감을 얻게 되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글로 작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올해의 마무리 글은 Chat GTP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하려고 한다. 서론 불과 약 10년전 IT업계는 원하던 원치 않던간에  한번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해야만 했다 바로 아이폰의 등장에 따른 스마트폰의 시대의 도래와  이에 따른 IT업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그것이다. 내 기억으로는 아주 격변의 시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왜냐하면 게임은 물론이고 웹과 백신을 비롯한 모든 솔루션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 뿐만 아니라 가볍고 한손의 들어오는 이 디바이스는  그 당시에는 조금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감추려고 해도 감출 수 없는 뛰어난 유용성으로 회의론을 금세 종식시켰고 이에 대한 결과로 어린아이 부터 노인 까지 작은 컴퓨터를 가지게 되었고 이는 당연하게도 IT업계의 전체적인 호황을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질서는 다시 한번 재정렬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의 증거로 언어 또한 변하게 되었는데...

[ 프로젝트 BEP ] 제 3장 : 시스템 설계 ①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 대해

 


이전 글에서 시스템 설계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기에 

이제 본격적으로 시스템 설계에 대해 
그리고 유용한 도구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에 대해


늘 그렇듯이 먼저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해보자.



우리들의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UML은 시스템 설계를 시각화하는 표준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사용되는 
범용적(a General-purpose)이고, 개발적(Developmental)인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이다.


위와 같이 정의내리고 있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를 위한 
수 많은 모델링 언어 중 하나라고 생각하면 
다소 이해하기 쉬울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최신 버전은 

공식 페이지에 따르면 2.5.1 버전이 최신으로 보인다.

UML에 대한 사양서는 공식 페이지인
위의 링크에서 참고하길 바란다.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UML의 일부분 이기 때문에 
이렇게 살짝만 언급하고 넘어가기로 하겠다.

UML Diagram에 대해


UML에서는 설계 도구인 다이어그램(Diagram)을 표준으로서 제안한다.

UML의 다이어그램을 
구조적인 정보를 나타내는 구조적 UML 다이어그램(Structural UML diagrams)과 
상호 작용 측면을 나타내는 동작 UML 다이어그램(Behavioral UML diagrams)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은 
구조적 UML 다이어그램 중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에 대해


물론 어떤 사람은 수 많은 다이어그램 중 
어째서 클래스 다이어그램만을 이야기 하는가에 대해
궁금할지도 모르겠다.

그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언어에는 
객체지향형 패러다임이 녹아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히 프로그래밍 측면에서만 본다면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가장 뛰어나다고 나는 생각하고 있다.

현재 많이 이용되어지고 있는 언어들,
그러니깐 C계열, Java, Python등등 

모두 이 Class 형태를 지원하고 
기반으로 코드가 작성되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다음 패러다임일지도 모르는 
Go와 같은 언어를 논외로 치자면 말이다.

따라서 지금의 패러다임만 놓고 본다면
여러 설계 다이어그램 중 하나만 배워야 한다면
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꼽고 싶다.

하지만, 내가 대부분의 글에서 언급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나의 방법이, 나의 생각이 
결코 '진리'가 아님을 또 다시 강조하고 싶다.

나는 한 가지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 뿐이며,
이것이 무조건 옳다고 주장할 생각은 없으며
심지어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글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자신에게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과감히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며,
넘어 갈 수 없다면 이에 대해 자신의 직감을 넣어 생각해보길 바란다.

그렇다면 이제 다음 글부터 본격적으로
UML 다이어그램 중 Class Diagram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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