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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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프로젝트 BEP, Essay - Developer ] 제 2장 : 개발 방법론 - 왜 개발자는 개발 방법론을 배워야 하는가?


이번에는 개발 방법론에 이야기 하려고 한다.

이에 해당하는 학문으로서의 이름은 Software Engineering,
한국어로는 소프트웨어 공학이라는 학문일 것 이다.

그 안에 이번에 이야기 하고자하는
개발 방법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들은 프로젝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한다.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할 것인가?
프로젝트의 비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또는 구성원은 어느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가 등등에 대한 학문이다.

아마 건축의 공학적 개념을 소프트웨어에도 적용한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건축의 설계는 실질적인데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설계는 굉장히 추상적이기 때문에
동일 시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Software Engineering이라는 학문안에는
여러가지 개념이 있겠지만,
개발자로서 중요한 곳은 개발 방법론이 아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이런 개발 방법론을 알아야할까?

이에 대해서는 '컴퓨터 개론'에 비해서는
비교적 명쾌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실제 프로젝트는 이런 개발 방법론을 기반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기 때문이다.

1장에서 이야기 했던 것은
어쩌면 개발 방법론 보다
실무에서 떨어져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개발 방법론은 다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프로젝트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을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책임자들은 이런 개발 방법론을 기반으로
실제 개발 프로세스(일정)를 작성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개발 방법론을
학문적으로는 자세히는 알 필요는 없지만,

어떤 것이 있고,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며,
이에 대한 직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떨때는 이 개발 프로세스가,
어떨때는 다른 프로세스가 더 어울리는지
개발자로서 직감적으로 느끼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고,
그런 프로세스로 일을 할 것이라고 정해 놓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들어가려는 프로젝트가 올바른 개발 방법론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려해 본다면,
적절하지 못한 프로젝트를 피할 수 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방법론을 배워야하며 알 필요가 있다.

내가 여기서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은

개발 방법론 중에서
'워터폴(WaterFall)''애자일(Aglie)' 방법론
이 두 가지만 이야기 하려고 한다.

이 중 워터폴(WaterFall)은 사실상 개발 표준으로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애자일(Aglie)은 비교적 명쾌하지 않다.

왜냐하면, '애자일(Aglie)'은 아직까지도 논의되고,
실험되고 있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다고 하는 쪽이 있는 반면,
좋지 않다고 하는 쪽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래서 이런 애자일을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이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어쨋든 개발 방법론을 살펴보면서,
그리고 이런 프로젝트의 한 구성원으로서
프로젝트 관점에서 생각해 보길 바라며,

이런 관점에서의 나의 이야기를 통해
나의 직관을 가져가 음미해보길 바란다.

또한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나의 논지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개발 방법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꼭 스스로 한번 쯤은 생각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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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1 초기 작성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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