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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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드디어 끝이 보이는 듯 싶다. 최근에 회사의 망년회를 끝내고 이래저래 회식이 늘어나는 듯 하다. 지금 시점에서는 개인적인 스케쥴도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여유롭게 연말을 즐기며 올해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비교적 최근에 이사한 곳 근처의 스타벅스가 대학 병원 안에 있고 근처에 공원이 있어서 그런지 개를 대리고 산책하는 노인이나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 눈에 띄게 보인다. 꽤나 좋은 곳으로 이사한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드디어 미루고 미루었던 이직을 하였고  그 이후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니  분명 안좋은 일도 있었지만 만족할 수 있는 해를 보내지 않았나 싶다. 내가 도달하려고 하는 곳으로 가려면 아직 갈길이 멀지만  궤도에 오른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면 큰 성과 일 것 이다. 어쨋든 이직하고 많은 일들을 맡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나는 의도적으로 Chat GTP를 활용하고자 하였고 몇 가지 직감을 얻게 되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글로 작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올해의 마무리 글은 Chat GTP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하려고 한다. 서론 불과 약 10년전 IT업계는 원하던 원치 않던간에  한번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해야만 했다 바로 아이폰의 등장에 따른 스마트폰의 시대의 도래와  이에 따른 IT업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그것이다. 내 기억으로는 아주 격변의 시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왜냐하면 게임은 물론이고 웹과 백신을 비롯한 모든 솔루션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 뿐만 아니라 가볍고 한손의 들어오는 이 디바이스는  그 당시에는 조금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감추려고 해도 감출 수 없는 뛰어난 유용성으로 회의론을 금세 종식시켰고 이에 대한 결과로 어린아이 부터 노인 까지 작은 컴퓨터를 가지게 되었고 이는 당연하게도 IT업계의 전체적인 호황을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질서는 다시 한번 재정렬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의 증거로 언어 또한 변하게 되었는데...

[ 프로젝트 BEP, Essay - Developer ] 제 2장 : 개발 방법론 - 왜 개발자는 개발 방법론을 배워야 하는가?


이번에는 개발 방법론에 이야기 하려고 한다.

이에 해당하는 학문으로서의 이름은 Software Engineering,
한국어로는 소프트웨어 공학이라는 학문일 것 이다.

그 안에 이번에 이야기 하고자하는
개발 방법론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들은 프로젝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한다.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할 것인가?
프로젝트의 비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또는 구성원은 어느정도로 하는 것이 좋은가 등등에 대한 학문이다.

아마 건축의 공학적 개념을 소프트웨어에도 적용한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건축의 설계는 실질적인데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설계는 굉장히 추상적이기 때문에
동일 시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Software Engineering이라는 학문안에는
여러가지 개념이 있겠지만,
개발자로서 중요한 곳은 개발 방법론이 아마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이런 개발 방법론을 알아야할까?

이에 대해서는 '컴퓨터 개론'에 비해서는
비교적 명쾌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실제 프로젝트는 이런 개발 방법론을 기반으로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기 때문이다.

1장에서 이야기 했던 것은
어쩌면 개발 방법론 보다
실무에서 떨어져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개발 방법론은 다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프로젝트의 한 구성원으로서 일을 한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책임자들은 이런 개발 방법론을 기반으로
실제 개발 프로세스(일정)를 작성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개발 방법론을
학문적으로는 자세히는 알 필요는 없지만,

어떤 것이 있고,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며,
이에 대한 직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떨때는 이 개발 프로세스가,
어떨때는 다른 프로세스가 더 어울리는지
개발자로서 직감적으로 느끼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고,
그런 프로세스로 일을 할 것이라고 정해 놓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들어가려는 프로젝트가 올바른 개발 방법론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려해 본다면,
적절하지 못한 프로젝트를 피할 수 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방법론을 배워야하며 알 필요가 있다.

내가 여기서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은

개발 방법론 중에서
'워터폴(WaterFall)''애자일(Aglie)' 방법론
이 두 가지만 이야기 하려고 한다.

이 중 워터폴(WaterFall)은 사실상 개발 표준으로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애자일(Aglie)은 비교적 명쾌하지 않다.

왜냐하면, '애자일(Aglie)'은 아직까지도 논의되고,
실험되고 있는 방법론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다고 하는 쪽이 있는 반면,
좋지 않다고 하는 쪽도 분명히 존재한다.

그래서 이런 애자일을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이 깊어질 수 밖에 없다.

어쨋든 개발 방법론을 살펴보면서,
그리고 이런 프로젝트의 한 구성원으로서
프로젝트 관점에서 생각해 보길 바라며,

이런 관점에서의 나의 이야기를 통해
나의 직관을 가져가 음미해보길 바란다.

또한 전에도 이야기 했지만,
나의 논지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개발 방법론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꼭 스스로 한번 쯤은 생각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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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21 초기 작성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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