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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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프로젝트 BEP ] 제 1장 : 컴퓨터 개론 - 결론


이렇게 해서 내가 이야기 하고 싶었던
컴퓨터 아키텍처에 대한 이야기를 여기까지 해서 끝내도록 하겠다.

이에 따라 우리는 이야기 하기 앞서서
폰 노이만에 대한 찬사를 했고,

폰 노이만 구조에 대해 알아보며
이를 현실의 디바이스들과 매칭시켜,
확장 및 최근에 컴퓨터 아키텍처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왜 병목 현상을 주목해야하는 이야기 까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한 것 같다.

이것으로 비전공자 주니어로서
컴퓨터 개론에서 컴퓨터 아키텍처에 대한 기본은 가졌다고 생각된다.

물론 마음만 같았으면,
졸업장 같은 증명서를 주고 싶지만,
나는 그렇게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아니다.

따라서 나의 컴퓨터 아키텍처에 대한
'부분적 진리'를 씹고 뜻어보며 음미한 다음

좀 더 확장시키길 바란다.

물론 어떤 사람들은
'최근에 들어서 하드웨어가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메모리 관리는 필요 없다.'
라고 주장할지는 모르겠다.

난 그 의견에 대해 동의하기도 하고, 동의하지 않기도 하다.

왜냐하면 단순하게 메모리 관리는 필요 없다고 생각하기에는
조금 거부감이 들기 때문이다.

IT의 분야는 생각보다 엄청 넓다.

현재의 하드웨어 기반이 충분해 메모리 관리가 필요 없는
분야가 있는 반면,
현재의 하드웨어 기반이 충분치 못해 메모리 관리가 필요한
분야도 있다.

따라서 우리가 스스로 Software Developer라고 자칭하고 다니는 이상,
그리고 그 위를 목표로 잡고 있는
나는 이런 메모리 관리의 방법은 잘 모를지 언정,
메모리 관리의 필요성 정도는
개발자로서 반드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가까운 과거에도 그랬듯이
IT분야에서 계속 일하고 싶다면, 유연한 사고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프로그래밍과 같은 코딩은
대게 어린 사람들이 빠르게 잘하기 때문이다.

물론 나이가 들어서 빠르게 잘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대개 극 소수이며
나도 그렇고,
당신 또한 그 소수에 들어간다는 보장은 없다.

물론 여기서 이야기하는 잘하는 것에 대한 것은
특정 언어에 의한 프로그래밍 실력이 아닌 '문제해결능력'을 말한다.

최근들어 IT 기술의 발전이 비약적으로 상승되면서
기술이 유행을 타듯이 꽤나 빠르게 변화되어가고 있으며 
AI기술이 어떻게 IT업계에 영향을 주게되는 지가
가시화 되면서 특정 프로그래밍 실력보다는 
이 문제해결능력이 더욱더 중요하게 여겨지게 될 것이다.

면접상에서는 중요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실무에 들어가게되면 이 능력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뼈저리게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만약 당신이 PM이라면 어떤 programmer를 고용할 것인가?

값싸고 빠르게 하는 젊은 programmer?
베테랑의 비교적 느린 나이든 programmer?

물론 developer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면,
나이든 programmer도 충분히 고려해 볼만하다.

하지만, 내가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M이라면
값싸고 빠르게 하는 젊은 programmer를 뽑을 것이다.

왜냐하면,
IT업계는 그렇게 세대 교체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영역이다.
그걸 증명하듯이 직업 평균 수명은 낮은 편이다.

이에 대한 이유는 간단하다.

프로젝트는 제한된 인건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실에서 유능한 개발자들의 수는 한정되어 있으며
그들을 고용하기 위해서는 몇 년을 기다려야 한다.

또한 프로그래밍에 한해서는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이 값싸게 잘하기 때문에
혹은 그런 인식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나이든 프로그래머 1명 인건비로
젊은 프로그래머 2명을 채용 한다.

또한 나이가 들면 들수록
하나 둘 없어져가는 나의 선배들,
그리고 과거 사라져간 개발자들을 보면
실질적 증거는 제시할 수는 없지만,
그렇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진다.

그들은 어째서 그렇게 사라지는 것일까?

물론 위에서 저런 반대론을 제시하는 사람들은
대게 개발자로서 자질이 충분치 못한 사람들이 하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그런 말을 한다는 것은
'자신은 하드웨어 기반이 충분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으며,
따라서 메모리 관리는 필요하지 않다'라는 것을 반증하기 때문이다.

그 이야기는 반대로 말하면,
기술 변화라는 거대한 파도에 휩쓸리기 딱 좋은 programmer이다.

그들은 단지 새로운 공부를 하기 싫다는 변명을 하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렇게 하다 도태되면

어떤 사람들은 공부하지 못한 자신을 탓하며,
그에 대한 결과를 묵묵히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상하게 자신이 한 행위에 대해서는 일단 제쳐놓고
이에 대한 결과를 사회의 책임이라며,
사회를 탓하는 이상한 사람들도 있다.
(물론 단순히 이렇게 이야기하기에는 쉽지않고, 어려운 문제다)

나는 그런 사람들을 많이 봐왔다.

내가 이런 말을 했다고 해서
그들을 멍청하고, 잘못된 사람이라고
판단하는 것처럼 보일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나는 그들을 멍청하고 잘못된 사람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런 현실에 만족하고, 그럴 필요성을 못 느꼈을 뿐이고
나의 말에는 그 이상의 의미도, 그 이하의 의미도 담겨있지 않다.

그걸로 만족한다면,
나는 그들의 주장은 정당하다고 생각 한다.

IT업계를 제외하고도 다른 업계에도 그런사람들은 많으며
세상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다.

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두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항상 '내가 운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자신을 기만하고, 상대방을 기만하는 행위를
정당하다고 이야기하면
나는 이에 정당하지 못하다고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나의 논지에 동의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나는 딱히 해줄 말이 없다.

그 길이 옳다고 생각한다면,
그 길을 가면 된다.

나는 나의 길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의 길을 권하는 것 뿐이다.

이제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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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폰 노이만 구조 :
https://ko.wikipedia.org/wiki/%ED%8F%B0_%EB%85%B8%EC%9D%B4%EB%A7%8C_%EA%B5%AC%EC%A1%B0

RAM 속도에 관해 :
https://www.howtogeek.com/438671/why-you-should-overclock-your-ram-its-easy/

CPU 속도에 관해 :
https://www.howtogeek.com/177790/why-you-cant-use-cpu-clock-speed-to-compare-computer-performance/

Cache Memory에 관해:
https://searchstorage.techtarget.com/definition/cache-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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