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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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드디어 끝이 보이는 듯 싶다. 최근에 회사의 망년회를 끝내고 이래저래 회식이 늘어나는 듯 하다. 지금 시점에서는 개인적인 스케쥴도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여유롭게 연말을 즐기며 올해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비교적 최근에 이사한 곳 근처의 스타벅스가 대학 병원 안에 있고 근처에 공원이 있어서 그런지 개를 대리고 산책하는 노인이나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 눈에 띄게 보인다. 꽤나 좋은 곳으로 이사한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드디어 미루고 미루었던 이직을 하였고  그 이후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니  분명 안좋은 일도 있었지만 만족할 수 있는 해를 보내지 않았나 싶다. 내가 도달하려고 하는 곳으로 가려면 아직 갈길이 멀지만  궤도에 오른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면 큰 성과 일 것 이다. 어쨋든 이직하고 많은 일들을 맡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나는 의도적으로 Chat GTP를 활용하고자 하였고 몇 가지 직감을 얻게 되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글로 작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올해의 마무리 글은 Chat GTP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하려고 한다. 서론 불과 약 10년전 IT업계는 원하던 원치 않던간에  한번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해야만 했다 바로 아이폰의 등장에 따른 스마트폰의 시대의 도래와  이에 따른 IT업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그것이다. 내 기억으로는 아주 격변의 시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왜냐하면 게임은 물론이고 웹과 백신을 비롯한 모든 솔루션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 뿐만 아니라 가볍고 한손의 들어오는 이 디바이스는  그 당시에는 조금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감추려고 해도 감출 수 없는 뛰어난 유용성으로 회의론을 금세 종식시켰고 이에 대한 결과로 어린아이 부터 노인 까지 작은 컴퓨터를 가지게 되었고 이는 당연하게도 IT업계의 전체적인 호황을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질서는 다시 한번 재정렬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의 증거로 언어 또한 변하게 되었는데...

[ Web ] 서버 사이드(Sever Side) ?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 2 [서버 사이드(Sever Side), 결론]


이전 글에서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직감을 잡았으리라 생각 된다.

그 다음 부터는 크게 설명할것이 없을 듯하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 사이드와 크게 다를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서버 사이드에 대한 이야기보다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이 두개를 놓고 이야기하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다.

그럼 이제 서버 사이드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자.

서버 사이드(Server Side)


클라이언트 사이드와 동일하게 
나의 직감을 이야기 하면
서버(제공자) 측에서 수행되는 것들 혹은 애플리케이션(언어 등)
으로 정의 내리고 싶다.

물론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이야기한대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서버 사이드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에 전달할 
정/동적 웹페이지를 만들어서 보내는 것이다.

이에 사용되는 언어 혹은 도구로서 언급될 수 있는 것들은


Java, PHP, Ruby, Python, Node.js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서버 사이드는 클라이언트로 보낼 
웹 페이지(HTML, JavaScript 등이 담긴)를 만들어 보내며,
정말 중요한 작업들(사용자 유효성, DB 관련 등)을 수행한다.

즉 웹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정해진 웹 페이지로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상관 관계


그렇다면 1부에서 마지막에서 잠깐 언급했던 
메모리의 이야기로 다시 돌아와보자.

나는 1부 마지막 쯤에 
그럴 수 밖에 없는 서버 측의 이유가 있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많은 이유가 언급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서버의 수보다 클라이언트 수가 
절대적으로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제한적인 서버 수에 비해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혹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서버의 부담을 줄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서버가 수용할 수 있는 한계는 있고,
사용자는 많거나 많을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 유효성 검사,
DB관련 처리 등의 정말 필요한 처리를 제외하고는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서버의 점점 부담이 가면 갈수록 
서버의 상태는 위험해지며,
결국 서버가 다운되는 상태까지 이르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서버 사이드는 이런 중요한 처리에 
관련된 쪽으로 발달하였고,

클라이언트 사이드는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처리
혹은 무거운 처리에 
관련된 쪽으로 발달되었다고 나는 보고 있다.

따라서 어느 쪽에 무게를 더 두느냐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이 조금 다를 수도 있다.

서버 사이드에 너무 무게를 둔다면
비교적 사용자가 이용하는데 쾌적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지만,

그 만큼 서버에 부담이 가해지는 것을 염두해둬야한다.

반대로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너무 무게를 둔다면
서버에 가해지는 부담은 그 만큼 줄어들 겠지만

사용자가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이는 매출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고려해 봐야한다.

따라서 이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 할 수 있다. 

물론 1부에서 이야기 했듯이 

현재에 들어서는 하드웨어의 비약적인 발달로 
대개 비교적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무게가 갈 것 이다.

마치며


이로서 대략적으로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다.

결론적으로

클라이언트 사이드는
클라이언트(사용자) 측에서 수행되는 것들 혹은 애플리케이션(언어 등)

서버 사이드는
서버(제공자) 측에서 수행되는 것들 혹은 애플리케이션(언어 등)
와 비슷한 직감을 가질 수 있으면 된다.

조금 덧 붙여서 이야기하자면


웹 업계에서 말하는 직종 중에
프론트 엔드와 백엔드가 있는데

이런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를 다루고
그에 관련된 개발자를 프론트 엔드

그리고 서버 사이드 언어를 다루고
그에 관련된 개발자를 백엔드라 부른다.

여기 까지 해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두 한 듯 하다.

나의 글을 통해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직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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