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 개발자의 미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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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올해도 반쯤 지나 뜨거운 여름이 다가왔다. 굉장히 빠르게 지나간듯한 느낌이 드는데  아마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렇게 나쁜 신호는 아닐 것 이다. 괴로운 시간이였다면, 1초가 1년 같이 느껴졌을테니 말이다. 더위에 매우 약한 나에게 있어서는 지옥과 같은 시기이기도 하지만 늘 그렇던 것 처럼 에어컨 덕분에 어찌저찌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어쨋든, 이번에는 저번의 에세이 주제,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  과연 개발자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한다. 어쩌면 모두가 인식하고 있듯이 지금 2025년 현재,  꽤나 중요한 시기에 직면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생성AI의 발전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실제 업무에서도 빠르게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자에게 있어서 가장 두려운 점은  당연히 생성AI에 의해 개발자가 대체될 것 이라는 두려움일 것 이다. 이는 개발자에게만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말이다. 아마 필드에서 나와 같이 일하고 있거나  개발자로서 직업을 가지려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볼법한 주제라 생각 한다. 물론 미래가 정확히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생각을 함으로써 몇 가지 힌트는 얻게 될지도 모르니  만약 얻게 된다면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조금이나마 올바른 쪽으로 돌릴 수 있을 것 이다. 이 글을 끝맽을 때는 조금이라도 힌트에 도달하기를 바란다. 과거의 역사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역사를 보는 것 이다. 물론 이러한 역사를 해결책을 찾는거에 대한 전제조건은  우리가 '구 인류'라는 전제조건이 있었을 때 의미가 있다. 그러니깐 현대인도 기원전 8세기의 고대 로마인도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예컨데...

[ Web ] 서버 사이드(Sever Side) ? 클라이언트 사이드(Client Side)? 2 [서버 사이드(Sever Side), 결론]


이전 글에서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직감을 잡았으리라 생각 된다.

그 다음 부터는 크게 설명할것이 없을 듯하다.

왜냐하면
클라이언트 사이드와 크게 다를바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서버 사이드에 대한 이야기보다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이 두개를 놓고 이야기하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다.

그럼 이제 서버 사이드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자.

서버 사이드(Server Side)


클라이언트 사이드와 동일하게 
나의 직감을 이야기 하면
서버(제공자) 측에서 수행되는 것들 혹은 애플리케이션(언어 등)
으로 정의 내리고 싶다.

물론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이야기한대로
정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서버 사이드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에 전달할 
정/동적 웹페이지를 만들어서 보내는 것이다.

이에 사용되는 언어 혹은 도구로서 언급될 수 있는 것들은


Java, PHP, Ruby, Python, Node.js 등을 언급할 수 있다.

서버 사이드는 클라이언트로 보낼 
웹 페이지(HTML, JavaScript 등이 담긴)를 만들어 보내며,
정말 중요한 작업들(사용자 유효성, DB 관련 등)을 수행한다.

즉 웹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정해진 웹 페이지로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상관 관계


그렇다면 1부에서 마지막에서 잠깐 언급했던 
메모리의 이야기로 다시 돌아와보자.

나는 1부 마지막 쯤에 
그럴 수 밖에 없는 서버 측의 이유가 있다고 이야기를 했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많은 이유가 언급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서버의 수보다 클라이언트 수가 
절대적으로 많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제한적인 서버 수에 비해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혹은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서버의 부담을 줄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서버가 수용할 수 있는 한계는 있고,
사용자는 많거나 많을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 유효성 검사,
DB관련 처리 등의 정말 필요한 처리를 제외하고는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서버의 점점 부담이 가면 갈수록 
서버의 상태는 위험해지며,
결국 서버가 다운되는 상태까지 이르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서버 사이드는 이런 중요한 처리에 
관련된 쪽으로 발달하였고,

클라이언트 사이드는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처리
혹은 무거운 처리에 
관련된 쪽으로 발달되었다고 나는 보고 있다.

따라서 어느 쪽에 무게를 더 두느냐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이 조금 다를 수도 있다.

서버 사이드에 너무 무게를 둔다면
비교적 사용자가 이용하는데 쾌적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지만,

그 만큼 서버에 부담이 가해지는 것을 염두해둬야한다.

반대로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너무 무게를 둔다면
서버에 가해지는 부담은 그 만큼 줄어들 겠지만

사용자가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이는 매출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고려해 봐야한다.

따라서 이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 할 수 있다. 

물론 1부에서 이야기 했듯이 

현재에 들어서는 하드웨어의 비약적인 발달로 
대개 비교적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무게가 갈 것 이다.

마치며


이로서 대략적으로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다.

결론적으로

클라이언트 사이드는
클라이언트(사용자) 측에서 수행되는 것들 혹은 애플리케이션(언어 등)

서버 사이드는
서버(제공자) 측에서 수행되는 것들 혹은 애플리케이션(언어 등)
와 비슷한 직감을 가질 수 있으면 된다.

조금 덧 붙여서 이야기하자면


웹 업계에서 말하는 직종 중에
프론트 엔드와 백엔드가 있는데

이런 클라이언트 사이드 언어를 다루고
그에 관련된 개발자를 프론트 엔드

그리고 서버 사이드 언어를 다루고
그에 관련된 개발자를 백엔드라 부른다.

여기 까지 해서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모두 한 듯 하다.

나의 글을 통해 서버 사이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의
직감을 잡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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