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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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드디어 끝이 보이는 듯 싶다. 최근에 회사의 망년회를 끝내고 이래저래 회식이 늘어나는 듯 하다. 지금 시점에서는 개인적인 스케쥴도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여유롭게 연말을 즐기며 올해를 마무리 하려고 한다. 비교적 최근에 이사한 곳 근처의 스타벅스가 대학 병원 안에 있고 근처에 공원이 있어서 그런지 개를 대리고 산책하는 노인이나  아이를 동반한 가족이 눈에 띄게 보인다. 꽤나 좋은 곳으로 이사한듯 하다. 개인적으로는 올해 드디어 미루고 미루었던 이직을 하였고  그 이후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니  분명 안좋은 일도 있었지만 만족할 수 있는 해를 보내지 않았나 싶다. 내가 도달하려고 하는 곳으로 가려면 아직 갈길이 멀지만  궤도에 오른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면 큰 성과 일 것 이다. 어쨋든 이직하고 많은 일들을 맡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나는 의도적으로 Chat GTP를 활용하고자 하였고 몇 가지 직감을 얻게 되었는데  이 중 한 가지를 글로 작성하려고 한다. 따라서 올해의 마무리 글은 Chat GTP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 하려고 한다. 서론 불과 약 10년전 IT업계는 원하던 원치 않던간에  한번의 큰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이해야만 했다 바로 아이폰의 등장에 따른 스마트폰의 시대의 도래와  이에 따른 IT업계의 패러다임 변화가 그것이다. 내 기억으로는 아주 격변의 시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왜냐하면 게임은 물론이고 웹과 백신을 비롯한 모든 솔루션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이 뿐만 아니라 가볍고 한손의 들어오는 이 디바이스는  그 당시에는 조금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감추려고 해도 감출 수 없는 뛰어난 유용성으로 회의론을 금세 종식시켰고 이에 대한 결과로 어린아이 부터 노인 까지 작은 컴퓨터를 가지게 되었고 이는 당연하게도 IT업계의 전체적인 호황을 가져다주었다.  그리고 질서는 다시 한번 재정렬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의 증거로 언어 또한 변하게 되었는데...

[ 프로젝트 BEP ] 제 2장 : 개발 방법론 - 워터폴(WaterFall) ① <워터폴이란 무엇인가>


이번 이야기는 개발 방법론 중
사실상 국제 표준 개발 방법론 이라고 할 수 있는
'워터폴(WaterFall)'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이다.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이 '워터폴(WaterFall)'에 기반을 두고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을 것 이다.

왜냐하면,
과거부터 이런 프로세스로
성공한 프로젝트 수가 많다는 것을 보면,

워터폴 기반의 개발 프로세스가
안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있고,
대다수가 그렇게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군가가 표준이라고 정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암묵적으로 '워터폴(WaterFall)'을 표준으로서 사용하고 있다.

물론 그렇다고 단점은 없는 것은 아니다.
워터폴의 단점 때문에
애자일이라는 개념의 개발 프로세스가 등장했으니 말이다.

어쨋든 애자일은 다음에 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워터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워터폴(WaterFall)이란 무엇인가?

한국말로는 폭포수라고도 한다.


아마,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폭포수와 같이
이 방법론이 절차대로 아래로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어쨋든 어원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그렇게 이해하고 있으면 된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어원이 아니라
워터폴 모델에서 얻을 수 있는 직감(intuition)이다.

워터폴 모델은 사실 단 한 가지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파생 워터폴 모델들이 엄청 많으며,
이는 대부분 기본형에서 변형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워터폴 모델이다.

그리고 이런 기본형 워터풀 모델에서 직감을 가져올 수 있다면,
다른 파생 워터폴 모델을 보더라도 큰 문제점은 없을 것이다.

워터폴(WaterFall) 기본형 모델


위의 그림은 사실상 가장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워터폴 모델이다.

순서는 아래와 같다.

①요구 분석(Analysis) → ②설계(Design)  → ③개발(Implementation) → 
④테스트(Test & Integration)  → ⑤유지・보수(Maintenance)

기본적으로 이런 사이클을 가지며,

①~⑤가 끝나면
다시 ①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변형 모델도 있을 수 있다.

워터폴(WaterFall) 변형 모델
변형 모델들은 대부분 프로세스가 기본 모델에서 추가되거나,
아니면 하나의 프로세스가 세부적으로 나뉘거나 하는 수준이다.

또한 과정이 끝나고나서 다시 시작할때,
시작 위치를 역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머리속에 한 가지 의문점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럼 이 수많은 워터폴 중에 어느것이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가?'
라는 의문점이 우리들의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 것이다.

어떤 개발자들은
이에 대해 정확히 답을 내려주기를 원할 것이다.

누군가가 답을 내려준다면,
따로 생각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우 안타깝게도 답이란 없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고,
인원수도 다르며,
주어진 시간도,
프로젝트에 책정된 비용도 전부 다르다.

내가 이 프로젝트를 들어가기전에도 언급했지만,

우리는 세상에서 아직 풀지 못한 문제들을
IT기술로 풀어주는 사람들이다.

쉽게 말해 우리는 '해결사'다.

'해결사'는 답을 찾는 사람들이지
누군가가 답을 찾아주길 바라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이상
스스로 '해결사'라 자칭할 수는 있겠지만,

그들은 문제에 대해
'해결사'로서의 가치를 지니지 못하는
즉,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는 반쪽짜리 해결사가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을 나무랄 필요는 없다.

그들의 가치는 안타깝게도
그 이상 오르지는 못할 것이며,
자연적으로 도태될 것이다.

개발자로서 더욱 앞으로 나가건,
치킨집을 차리던,
나와는 크게 상관없는 일이다.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어쨋든,
생각을 하던 생각을 하지 않던,
중요한 것은 그들이 미래에 어떻게 될지에 대한 걱정보다는

우리는 워터폴에 대해 어떤 직감을 가져야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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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06 초안 작성 및 개행 완료
2020.05.29 워터폴 ①, ②, ③로 나눔, 개행 및 내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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