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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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프로젝트 BEP ] 제 2장 : 개발 방법론 - 워터폴(WaterFall) ③ <결론>


지금까지 해서 워터폴(WaterFall)과
각 프로세스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워터폴은 업계 표준이라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주 사용되어지고 있는 프로세스다.

아마 특별한 경우가 없다면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워터폴로 진행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나의 의견이다.

때문에 워터폴이라는 방법론에 대해
직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말이다.

워터폴이라는 개발 프로세스의 한해서
주니어로서 할 수 있는 프로세스는 대개
테스트나 유지 보수일 것이다.

물론 자질도 실력도 훌륭한 주니어라면
개발 프로세스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실무 레벨의 프로젝트는 대개
수 많은 사람과 협업을 하며,
그에 따른 암묵적인 관습이나 규칙들이 있다.

이런 암묵적인 관습이나 규칙들은
잘 언급해주지 않기 때문에

그리고 언급해주더라도 주니어들은 익숙하지 않아
대개 잊어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에

개발 프로세스의 일을 맡기지 않는다.

세상에 절대라는 것이 없듯이
가끔 익숙한 것 처럼 보이는
주니어들이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그런 사람들은 사실 주니어라고 보긴 힘들다.

왜냐하면, 이런 유사한 환경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주니어 일지라도,
주니어라고 취급하지 않는다.

IT업계에서는 이직과 전직이 흔하기 때문에
누군가 전직한다고 해도
그를 주니어라고 부르지 않는 것과
같은 논리이다.

하지만 이를 논외로 치고 
정말로 처음 입사하는 사람 중에 드물게
그런 주니어들이 보이기도 한다.

매우 안타깝게도 
늘 그렇듯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사람들이 존재해왔었기 때문이다.

그게 IT업계라고 하더라도 예외는 아니다.

하지만, 
문제는 자신이 그런 사람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문제다.

자신이 정말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유지 보수에서 실력이 드러나기 때문에

리더 개발자의 판단으로 필요하다면
개발 프로세스를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주니어로서 자신이
개발 프로세스를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는 이러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너무 억울해 하지 않았으면 한다.

모든 일에는 순서와 때가 있는 법이다.
좀 더 자신의 상사를 믿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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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29 워터폴 ①, ②, ③로 나눔, 개행 및 내용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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