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say - Technology, Essay - Intuition ]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해 : 개발자의 미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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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올해도 반쯤 지나 뜨거운 여름이 다가왔다. 굉장히 빠르게 지나간듯한 느낌이 드는데  아마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다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그렇게 나쁜 신호는 아닐 것 이다. 괴로운 시간이였다면, 1초가 1년 같이 느껴졌을테니 말이다. 더위에 매우 약한 나에게 있어서는 지옥과 같은 시기이기도 하지만 늘 그렇던 것 처럼 에어컨 덕분에 어찌저찌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어쨋든, 이번에는 저번의 에세이 주제, Chat GTP시대의 도래와 생각하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  과연 개발자의 미래는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려고 한다. 어쩌면 모두가 인식하고 있듯이 지금 2025년 현재,  꽤나 중요한 시기에 직면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생성AI의 발전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그에 따라 실제 업무에서도 빠르게 사용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발자에게 있어서 가장 두려운 점은  당연히 생성AI에 의해 개발자가 대체될 것 이라는 두려움일 것 이다. 이는 개발자에게만 한정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말이다. 아마 필드에서 나와 같이 일하고 있거나  개발자로서 직업을 가지려는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생각해볼법한 주제라 생각 한다. 물론 미래가 정확히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이런 생각을 함으로써 몇 가지 힌트는 얻게 될지도 모르니  만약 얻게 된다면 미래에 대한 방향성을 조금이나마 올바른 쪽으로 돌릴 수 있을 것 이다. 이 글을 끝맽을 때는 조금이라도 힌트에 도달하기를 바란다. 과거의 역사 이러한 의문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역사를 보는 것 이다. 물론 이러한 역사를 해결책을 찾는거에 대한 전제조건은  우리가 '구 인류'라는 전제조건이 있었을 때 의미가 있다. 그러니깐 현대인도 기원전 8세기의 고대 로마인도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예컨데...

[ Essay - Intuition ] 직감 카테고리를 만들면서:사유와 직감 그리고 자유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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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후로 블로그에는 새로운 에세이 카테고리인  직감이라는 에세이 카테고리를 만들고 글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최근 과거 작성했던 에세이들을 보게 되었는데 etc에 있는 목록들은 따지고 보면  어떤 개념에 대한 나의 직감에 대한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또한 etc 목록에 있던 것들은  당시 내가 에세이를 작성했을 당시에 명확히 분류를 내릴 수 없었기 때문에 etc로 남겨 놨었다. 과거 etc 카테고리로 있던 것들이 아마  이런 직감이라는 카테고리에 들어갈 것 이다. 따라서 이런 목록들을 앞으로는  직감(intuition)으로 묶도록 하겠다. 이 직감이라는 에세이에서는 어떠한 것들에 대한  정의, 뜻, 개념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하고, 파헤쳐가면서 내 스스로 재정의 내리려고 한다. 왜냐하면, 나를 포함한 현대인들은 과학을 통해 발달한 문명을 누릴 수 있었고, 이에 따라 사회는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나를 포함한 현대인들은  이에 따라 변화하고 있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이 처럼 문명은 계속해서 발달하고 진보를 넘어서  혁명을 이루고 있으며,  점점 기술적 혁명이  그러니깐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는 주기가 짧아지고 있지만  인간 자체가 그 만큼 빠르게  진보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이루고 있는 사회가  진보하고 있는지에 대해 나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며,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쌓아가면서  이런 의구심은 점점 확신으로 바뀌고 있는 것 처럼 느껴진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사회가 어긋나고 비틀어지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이 외치는 것 처럼 문제는 사회에 있는 것이 아닌 인간 자체에 있는 것이고 사회라는 틀에 포커스를 맞추기 보다는 인간 성장(진보)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하는 것이 옳지 않나 싶다. 물론 인간의 한계라며 지금 처럼 애써 무시할 수도 있겠지만, 무시한...

[ Toy Project - Machine Learning, IT, Neural Network] Active Function 그리고 Cost Function과 Loss Function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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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글에서 나는 뉴런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프로세스를 정했다. 하지만, 곧 문제에 직면했는데, 내가 코세라에서 배운 이론들은 꽤 예전에 이론들이며 시간이 된다면 완수하고 싶지만 나는 그 강의를 아직 완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Python에서 사용하고 있는 라이브러리 들은  내가 알던 것들과는 조금 다른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수식들 또한 달랐다. 물론 이에 대해 다시 강의로 되돌아가  이에 대해 배우는 것이 어쩌면 빠를 수 도 있지만, 나는 먼저 강의를 다 듣는 것 보다는  하나의 토이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 더 이득이라 판단 했다. 왜냐하면 나는 기본을 바닥에 올려놔야할 때는  바텀 업을 선호하지만, 어느 정도 기본이 쌓였다면  탑 다운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앞서서  내가 배웠던 것들과 실제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는  수식들이 어떻게 다른지 그러니깐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한 비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한 첫 장으로 먼저  Cost Function과 Active Function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한다. Active Function? Cost Function? Loss Fuction? NN관련에 대해 검색하다보면 익히 나타나는 용어는 Cost Function, Active Function,  Loss Function이 3가지 용어가 자주 보이는 듯 하다. 여기서 Cost Function에 대해서는 학습을 했었고, 과거 포스팅에도 개재한 바 있다. 과거 포스팅에서 Cost Function에 대해  내가 정의 내린 것은 아래와 같다. ( https://nitro04.blogspot.com/2020/01/machine-learning-by-andrew-ng_10.html ) 데이터들의 집합인 가설 함수(Hypothesis Function)와  해당 데이터들의 값과 가장 오차가 작은  즉, 최...

[ 전지적 개발자 시점, Essay - intution ] 코딩 교육은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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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몇 년 전에 코딩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한국에서 나왔던 것으로 기억 한다. 외국에 일하고 있는 내 귀에 들릴 정도면  꽤나 시끌벅적 한 것으로 생각 된다. 지금은 실제로 하고 있는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유년 시절을 한국에서 보낸 나에게는 새로운 교육을 또 내세운다는 사실에 굉장히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유년 시절에 겪었던 한국의 교육 프로세스는 결코 교육생들을 위한 프로세스는 아니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시장의 초점은 학부모의 시점으로 맞춰지고, 정작 교육 받는 교육생들의 생각은 무시당하기 일쑤이고 그리고 어른들이 자랑하는 교육이 끝난 시점에는  어깨를 으쓱하며 자신들은 할만 큼 했다며 무책임하게 내팽겨친다. 왜냐하면 어른들이 정한 기준선을 넘는다면 승리한 콜로세움의 검투사 처럼 한 없는 찬사를 받지만, 패배한 교육생들은 마치 패배한 검투사 처럼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없는 '노력'이라는 것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매몰차게 야유를 보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고의 검투사의 수는 하나 이듯이 최고의 교육생의 수는 대학 정원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책임한 어른들의 말 처럼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하더라도 모두가 기준선을 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한 나이가 많던 적던 인간으로서 중요한 것은  과정인데에도 불구말이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그런 어른들도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떠들어댄다는 것이다. 어쨋든 그런 교육을 유년 시절 받아왔고 IT 업계에서 발을 조금 담고 있는 개발자로서  코딩 교육은 필요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왜 코딩 교육이 주목 받았는가? 이런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왜 이런 이야기가 주목 받았는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해봐야한다. 그래야 인과관계가 설명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코딩 교육'이라는 단어가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대략 6년전 2015년 이라고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