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chitecture, Technology ,Web ] SSO(Single Sign On) 그리고 SAML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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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프로젝트 내부에서 어쩌다보니  유저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고, 해야하는 업무는 내부에 사용했던 적이 없던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서  SSO의 프로토콜 중  SAML을 이용해 앱의 인증을 구현해야만 했다. SSO를 생각해본적 조차 없는 상황에 이를 새로운 개발 플랫폼에 도입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구현에 성공하였으며 덕분에 SSO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번에는 그러한 과정에서 나온 지식들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SSO에 대한 정의 먼저 사전적 정의 부터 살펴보자. 다만, 기술적인 용어다보니 자주 사용하는 옥스포드 사전에 정의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정의를 몇 가지 살펴보고 교차 검증을 해보자. 첫 번째 정의를 살펴보자. Single sign-on (SSO) is an identification method that enables users to log in to multiple applications and websites with one set of credentials.  SSO는 웹사이트에서 한 번의 인증(one set of credentials)으로 복수의 어플리케이션에 로그인 할 수 있는 인증(identification) 방법(method) 이다. 두 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정의이다. Single sign-on (SSO) is an authentication scheme that allows a user to log in with a single ID to any of several related, yet independent, software systems. SSO는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있는 몇몇 소프트웨어에 대해 하나의 ID로 로그인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 구조(scheme) 세부 설명에 조금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전체적인 틀은 매우 비슷해 보인다.  몇 가지 포인트가 되는 단어를 추출해 이를 연결해보자면 아래와 같은 의미를 산출 할 수 있다. 독립적이지만 연관되어 있

[ Toy Project - Machine Learning, IT, Neural Network] Active Function 그리고 Cost Function과 Loss Function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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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글에서 나는 뉴런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프로세스를 정했다. 하지만, 곧 문제에 직면했는데, 내가 코세라에서 배운 이론들은 꽤 예전에 이론들이며 시간이 된다면 완수하고 싶지만 나는 그 강의를 아직 완수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Python에서 사용하고 있는 라이브러리 들은  내가 알던 것들과는 조금 다른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수식들 또한 달랐다. 물론 이에 대해 다시 강의로 되돌아가  이에 대해 배우는 것이 어쩌면 빠를 수 도 있지만, 나는 먼저 강의를 다 듣는 것 보다는  하나의 토이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이 더 이득이라 판단 했다. 왜냐하면 나는 기본을 바닥에 올려놔야할 때는  바텀 업을 선호하지만, 어느 정도 기본이 쌓였다면  탑 다운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앞서서  내가 배웠던 것들과 실제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는  수식들이 어떻게 다른지 그러니깐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한 비교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한 첫 장으로 먼저  Cost Function과 Active Function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한다. Active Function? Cost Function? Loss Fuction? NN관련에 대해 검색하다보면 익히 나타나는 용어는 Cost Function, Active Function,  Loss Function이 3가지 용어가 자주 보이는 듯 하다. 여기서 Cost Function에 대해서는 학습을 했었고, 과거 포스팅에도 개재한 바 있다. 과거 포스팅에서 Cost Function에 대해  내가 정의 내린 것은 아래와 같다. ( https://nitro04.blogspot.com/2020/01/machine-learning-by-andrew-ng_10.html ) 데이터들의 집합인 가설 함수(Hypothesis Function)와  해당 데이터들의 값과 가장 오차가 작은  즉, 최소값인 θ0, θ1를 구하는 것이 비용 함수(Cost Function)이다. 비용 함수를 이용하는 이유는  수 많은

[ 전지적 개발자 시점, Essay - intution ] 코딩 교육은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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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몇 년 전에 코딩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한국에서 나왔던 것으로 기억 한다. 외국에 일하고 있는 내 귀에 들릴 정도면  꽤나 시끌벅적 한 것으로 생각 된다. 지금은 실제로 하고 있는지 어떤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유년 시절을 한국에서 보낸 나에게는 새로운 교육을 또 내세운다는 사실에 굉장히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유년 시절에 겪었던 한국의 교육 프로세스는 결코 교육생들을 위한 프로세스는 아니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시장의 초점은 학부모의 시점으로 맞춰지고, 정작 교육 받는 교육생들의 생각은 무시당하기 일쑤이고 그리고 어른들이 자랑하는 교육이 끝난 시점에는  어깨를 으쓱하며 자신들은 할만 큼 했다며 무책임하게 내팽겨친다. 왜냐하면 어른들이 정한 기준선을 넘는다면 승리한 콜로세움의 검투사 처럼 한 없는 찬사를 받지만, 패배한 교육생들은 마치 패배한 검투사 처럼 정량적으로 계산할 수 없는 '노력'이라는 것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매몰차게 야유를 보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고의 검투사의 수는 하나 이듯이 최고의 교육생의 수는 대학 정원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책임한 어른들의 말 처럼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하더라도 모두가 기준선을 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한 나이가 많던 적던 인간으로서 중요한 것은  과정인데에도 불구말이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그런 어른들도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고 떠들어댄다는 것이다. 어쨋든 그런 교육을 유년 시절 받아왔고 IT 업계에서 발을 조금 담고 있는 개발자로서  코딩 교육은 필요한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왜 코딩 교육이 주목 받았는가? 이런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왜 이런 이야기가 주목 받았는지에 대해  먼저 이야기 해봐야한다. 그래야 인과관계가 설명되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코딩 교육'이라는 단어가 주목 받기 시작한 것은  대략 6년전 2015년 이라고 생각 한다. 나는 이에 대한 한가지 해답으로 한 영상에 주목하